교육부에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시안을 공개했습니다. 주요내용은 기존의 2과목이었던 절대평가를 4과목으로 확대하느냐 7과목으로 하느냐가 핵심이군요. 두 개의 방안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변별력 저하와 사교육 쏠림현상에 대한 논란이 뒤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현행제도는 영어와 한국사만 절대평가로 치르고 나머지 과목은 상대평가입니다. 절대평가는 일정한 점수 이상을 얻으면 같은 등급을 주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사는 한국사 1급시험에 합격하면 모두 1등급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상대평가는 점수에 따라 줄세우기가 됩니다. 대학들이 상대평가점수에 따라 학생들을 선별해 왔는데 절대평가 과목이 늘어나면 비슷한 성적을 얻는 학생들이 늘어나므로 학생을 선발하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이번에 발표된 2안처럼 전과목을 절대평가로 수능을 치르면 같은 점수를 얻는 학생들은 부지기수로 늘어날 것이고 대학에서는 이를 성적순으로 나열하기 위하여 또 다른 평가시험을 보아야 합니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나 논술, 면접 같은 것이 되는데 이걸로는 학생들을 선발하는데 문제가 많겠죠. 거기에는 또 다른 사교육이 횡행할 염려도 잇습니다.

 

  그러면 왜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일까요? 한마디로 학생들의 수능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일부 과목만 절대평가로 치르면 국어, 수학 등에 대한 집중적인 공부가 이루어질 것이므로 풍선효과가 나타나겠죠. 그래서 교과간 형평에도 문제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교육부에서는 학생들에게 학습의 부담을 줄여 고교교육의 내실화를 꾀하겠다는 취지입니다.

  그러나 학생을 뽑아야 하는 대학의 입장에서는 난감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수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정시는 수능으로 학생들을 선발해왔는데 수능이 전면 절대평가로 바뀌면 대학은 내신 위주의 학생부종합전형을 확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학생들은 느긋하게 공부할 수 있어 좋지만 대학진학을 할 때는 어떤 경쟁체제를 갖추어야 하는지 지금부터 머리싸움이 한창입니다.

 

 

 

<수능개편 절대평가 확대안>

 

<2017년 8월 11일자 신문기사>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수능의 변화>

 

  내년부터 실시하고자 하는 수능개편안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그 대상이 됩니다. 그래서 이들이 나중에 대학을 진학할 때쯤이면 이 제도가 그들에게 적용될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데요. 결론이 어떻게 날지 지켜볼 일입니다.<2017.8.23>

 

 

 

Posted by 호영가족 :